정치/행정
인천상수도,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 운영 약품주입량 큰폭 절감
기사입력: 2017/02/15 [11:35]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016년 하반기부터 남동정수사업소에서 플럭 분석을 통해 응집제 주입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주입시스템을 적용해 약품주입공정을 최적조건으로 운영한 결과 약품주입량을 큰 폭으로 절감했다.

 

이전에 Jar-test를 통해 운영자가 약품주입량을 주기적으로 수동조절 한 것과 달리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은 응집지 현장에 설치한 응집플럭분석장치를 통해 분석된 플럭의 크기값을 전송받아 응집제 주입량을 실시간 자동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응집지 현장에서 성장하는 플럭의 크기값은 대표적인 영향인자인 탁도와 약품주입량 뿐만 아니라 알칼리도, pH, 전기전도도, 수온과 같은 수질인자와 유량, 그리고 혼화강도 등의 물리적인 인자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설치한 응집플럭분석장치를 통해 탁도와 약품주입량 등의 영향인자가 플럭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게 됐고, 이에 따른 플럭 분석값은 유무선 통신을 통해 공정실로 실시간 전송, 수치화된 데이터로 확보해 약품주입 공정운영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을 2016년 5월에 도입하여 2개월의 시운전을 마치고 8월부터 5개월간 본격적으로 운영한 결과, 수동 주입시 12~14ppm을 주입했던 것과는 달리 동등한 수질조건에서 6.7~11ppm을 주입하여 이 기간 동안 약품주입량이 132.2㎥ 감소하여 전년도 대비 31.6%, 4천3백만원의 약품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조찬희 남동정수사업소은 “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을 통해 약품비 절감 뿐만 아니라 응집지 실시간 감시가 동시에 이루어져 약품 미주입 등에 의한 수질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수질관리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남동정수사업소,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응집제 자동주입시스템,응집플럭분석장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