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
인천시, 4차산업혁명 기반 만든다..,에너지 신산업2025 추진전략 본격시동
기사입력: 2017/05/23 [11:16]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는 신기후체제로 인한 에너지 이용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총사업비 1조7천억 규모의 에너지신산업 2025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중앙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정책에 맞추어 미래 에너지산업을 선도할 6개 전략모델을 선정 추진함으로서 지역산업과 연계는 물론 대규모 민간투자 실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합리적인 에너지 수요관리를 통해 시민 에너지 비용절감을 실현해 나감으로서 인천시를 에너지 분야 4차산업혁명 기반을 만들어가는 에너지신산업 선도도시, 지속가능한 클린에너지 도시기반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 에너지 정책이 빠르게 진화한다.

 

에너지신산업은 기후변화대응은 물론 에너지안보, 수요 관리 등 에너지분야의 주요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형 산업이자 첨단기술과 융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군이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는  2020년까지 에너지신산업에 총42조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비율(RPS)상향조정, 기업형 에너지프로슈머의 전력판매 허용 등 에너지 사업전반에 걸친 지원 확대, 민간투자 활성화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사업환경과 여건! 이정도면 충분하다.

 

인천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2035년까지 총에너지사용량의 11%이나 현재 신재생에너지 보급용량은 392MW, 연간발전량 867GW 수준으로 연간 전력사용량 32,024GW 대비 2.7%에 그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종류별 구성비율을 살펴보면 바이오에너지가 59%로 가장 많고 풍력 12%, 태양광11%, 폐기물 10%, 연료전지 4%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지속가능한 미래에너지로서 각광받고 있으나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지자체 위주의 공공투자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따라서 당초 수립된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민간투자를 어떻게 이끌어 내느냐가 중요시되고 있다.

 

인천시의 신재생에너지 잠재량은 태양광, 풍력의 경우 25,154(103toe/년)이며, 조류·조력 등 해양에너지는 16,065(103toe/년)로서 에너지 밀도가 높고 풍부한 신재생 에너지원이 다량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에너지자원이 있는 인천시는 RPS(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제도 시행에 따라 발전사업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사업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해양에너지 관련기술은 고효율, 고부가가치의 미래에너지 기술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다.

 

▶<전략1>친환경 에너지자립 섬’에너지 걱정 없는 섬을 만든다.

 

산업부의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정책을 바탕으로 섬 지역에 에너지 인프라를 더하고 에너지 복지를 더하는 경제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이용체계를 구축한다.

 

우선 2017년부터 2025년까지 문갑도 울도 굴업도등 소규모섬은 100% 탄소제로섬으로 구성하고, 자월도 승봉도 등 중규모 섬들은 60%에너지자립섬으로, 백령도 등 대형섬들은 25% 에너지 자립섬으로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도개선을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섬 지역 공용공공시설에 대한 융·복합사업 발굴을 확대해 나감은 물론, 주민 수용성 에너지복지를 위해 섬 지역 1주택 1태양광 보급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략2>‘Smart Energy Factory’산업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한다.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산업체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와 첨단 ICT기반의 에너지 저장 관리기술을 융합한 스마트에너지 펙토리를 조성한다.

 

우선 2017~2018년까지 1단계로 시범사업을 통해 개별공장 10개소를 대상으로 태양광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등을 융합go 산업에너지 효율극대화를 추진하고, 이후 효과분석을 통해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에너지컴플렉스’를 조성함으로서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기업경쟁력도 함께 갖춰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존태양광 발전에 적용해오던 금융지원제도를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에너지관리시스템(EMS)에도 추가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희망기업을 대상으로 개별방문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전략3>‘중소형신재생에너지발전소’민간 발전사업을 활성화한다.

 

공공 및 민간건축물의 이용 가능한 유휴 부지를 활용해 중소형 분산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한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설치 가능한 중소형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 위해 한국전력공사, 지역발전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한국전력공사 인지역발전사업자와 에너지신사업추진협약을 체결하고 강화군 교동일대 Elec Tree(전주 태양광) 1MW급 설치를 시작으로 지역발전사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전략4>‘에너지 수요관리체계 구축’에너지 세일러를 양성한다.

남는 전기, 아낀 전기를 사고파는 새로운 에너지 유통제계를 마련하여 시민을 에너지세일러로 직접 수익과 연결시킨다.

 

우선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확대하여 올해 공동주택 5000세대를 대상으로 AMI시스템을 추가로 보급해나감은 물론, 공공시설의 아낀 전기를 판매하는 수요반응(Demand Response)사업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고, 이후 실효성에 따라 시민이 참여하는 중소형  수요반응(DR)사업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개인 또는 기업형 태양광 발전기 보유자들이 전기를 만들어 쓰고 남은 것을 판매하는 에너지프로슈머(Energy Prosumer)사업과, 전기를 자동차에 파는 전기자동차 충전사업 또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략5>‘해양에너지메카시티’해양에너지 신산업 창출한다.

예측가능하고 신뢰성 있는 근해의 풍부한 해양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대규모 해양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한다.

 

근해에는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든 조류, 조력 등 풍부한 해양에너지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에너지는 인천·경기 연안만 고려하더라도 연간 186,000GWh로서 인천시 전체 연간 전력사용량 32,024GWh의 약6배에 달하는 엄청난 에너지다.

 

그동안 발전사업자들을 중심으로 계획된 대규모 해양에너지 프로젝트가 기술적, 제도적 장치 미흡으로 현재 답보상태에 있으나,  여타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에 비해 예측가능하고 높은 밀도의 에너지원임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본격적인 사업화가 멀지 않았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옹진군 덕적도 인근해역의 조류발전단지 조성사업과 대초지도 일대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사업성을 갖추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 해 나가고 오는 7월중으로 대초지도 일대 국가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기본설계를 위해 전문가그룹, 관련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약 20억 규모의 국비확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지속적으로 건의해 온 영흥~덕적군도간 전력계통연계 사업도 자월도, 승봉도 덕적도 등 내연발전 운영의 비효율성을 토대로  국책사업 선정추진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예정이다.

 

▶<전략6>‘국제적 에너지홍보관 건립’테크니컬 투어 명소를 조성한다.

 

GCF 등 UN국제기구와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를 구축하고 국∙내외 대표적 테크니컬 투어 명소가 되는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랜드마크를 조성한다.

 

한국에너지공단 본사 울산이전(2019년)계획에 따라 수도권 홍보, 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국제 협력 등 복합적 기능을 갖춘 국제적 에너지홍보관을 건립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우선 유관기관 간 TF팀을 구성하고 설치가능 부지조사 및 최적 위치선정, 홍보관 운영모델 등을 사전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기존 일반적 홍보관과 차별화해 녹색기후기금(GCF)사무국,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등 기후변화와 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서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명소가 국제적 홍보관으로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신재생에너지,4차산업혁명,녹색기후기금(GCF),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스마트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