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
홍철호 의원, “심야시간 지진재난정보 전파 등 대책 마련 필요”
기사입력: 2017/11/24 [14:27]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행정안전위원회)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 행정안전위원회)은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포항 지진 현안보고 전체회의’에 참석해 정부 측의 심야시간 지진재난정보 전파 및 실내지진대피소 지정·관리 등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홍 의원은 “현재 지진재난정보 전파의 경우 문자 통보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취침하는 심야시간에는 문자를 볼 수 없고, 시력이 감퇴한 어르신들은 문자 내용을 정확히 인식하는데 애로점이 있다”며, “일본이 우리나라의 지진재난대응체계를 배워갈 수 있을 정도로 재난정보 전파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진발생을 알리는 긴급문자메시지에 “도시가스 차단이나 엘리베이터 이용 금지, 낙하물 주의 등의 행동요령을 함께 넣어줘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지상건물뿐 아니라 지하의 지하철 등 시설에도 내진설계가 돼 있어야 하고 만약 선로가 뒤틀려 열차가 이탈한다면 큰일”이라며, “지진재난 연구개발을 확대 추진해서 대응 및 예방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홍 의원은 “지진 발생시 기본적으로 학교 운동장, 넓은 공터 등 옥외대피소로 먼저 대피하는 것이 맞지만 상황에 따라선 대피 중 낙하 물질에 의한 지진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인근 지역의 옥외대피소가 너무 멀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하며, “내진설계가 잘 된 곳을 선정해서 민방위대피소처럼 ‘실내지진대피소’라는 마크를 건물 외벽에 부착하고 국민들에게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진전문가들은 “경우에 따라선 사람이 외부에 있다가 건물들이 붕괴되어서 대피 중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내진설계가 견고히 된 실내로 대피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같은 홍 의원의 지적에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은 지진문제 대책 마련을 위하여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답변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철호 의원,국회,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심야시간 지진재난정보 전파 ,실내지진대피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