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인천시, 청·장년층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 도입.설치
아동, 노인 포함 전 연령대 총 10가지의 주요 정신건강 검사 가능
기사입력: 2018/03/13 [15:48]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는 13일 청․장년층과 시민에게 마음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고, 자기 회복과 돌봄을 돕기 위해 시 종합민원실에 ‘정신건강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정신건강 키오스크(kiosk)는 스스로 검진하는 정신건강 자가검진 시스템으로 쉽고 빠르게 정신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키오스크를 통해 청·장년층뿐만 아니라 아동, 노인을 포함한 전 연령대가 사용할 수 있으며, 총 10가지의 주요 정신건강 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다.

 

청.장년층의 정신질환 수준을(정신질환실태 조사 2016) 조사한 결과,  전 연령 중 30대~50대가 공황장애 65.5%, 조울증 51.2%, 불안장애 49%, 우울증 44%로 정신질환환자 중 대부분이 30대~50대에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5년간 환자 수 추이를 보면 20대에서 공황장애가 65%, 우울증이 22%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2016)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성인 4명중 1명이 정신질환을 겪은 적이 있으며, 정신건강의 문제로 전문가와 상의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성인이 9.6%에 불과해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반해, 선진국의 경우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은 미국 43.1%(2015년), 캐나다 46.5%(2014년), 호주 34.9%(2009년) 등으로 우리나라와 2배에 가까이 차이가 났다.

 

홍진표 2016년도 정신질환 실태조사 연구책임자(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이 소폭이나마 증가하면서 전반적으로 정신질환 유병률이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다만, 선진국에 비해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이 적어 인식개선·서비스 접근성 확보 등의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천시는 청·장년층 및 시민들이 정신건강에 대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년부터 정신건강 서비스 강화를 위한 사업을 기획해 올해 시 종합민원실에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이와 더불어 시는 ‘14년부터 청·장년층에 대한 관심으로 직장인, 실직·구직자 사업을 운영하며 총9,600여명에게 직접서비스를 지원했고, SNS 및 마음공감 신문발간을 하는 등 정신건강문화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를 이용한 한 시민은 “무료로 나의 스트레스 정도에 대해 알게 되서 신기했고, 하는 방법도 쉽고 집과 가까워서 다음에는 자녀를 데리고 와서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며 정신건강에 대해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향후,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를 관내 공공시설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 청·장년층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공황장애,우울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