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행정
인천여성정치네트워크, 여성 30% 의무공천 및 광역단체장 여성전략공천 강력 촉구
기사입력: 2018/03/15 [14:17]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지역 여성 1,273명이 정치권에 6.13 지방선거에서 ‘여성 30% 의무공천 및 광역단체장 여성전략공천 이행’을 강력히 촉구했다.

 

15일 오전 인천여성정치네트워크(공동대표 이총각 인천시민사회단체 고문, 나지현 전국여성노동조합위원장, 김말숙 약사, 박명숙 인천여성연대 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성의 정치참여 보장을 위해 실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비율인 여성 30% 의무공천과 젠더감수성이 있는 여성의 광역단체장 전략공천”을 요구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전국을 달구고 있는 미투(Me Too)는 성차별적 구조와 문화가 낳은 것으로 여성의 정치 참여가 확대돼야 이 문제가 해결된다”며 “여성 개인의 출마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각 정당들의 책임의식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의 ‘세계 성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정치 부분 남녀 간 격차는 90위로 최하위권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 내 역학 관계가 지극히 남성 중심적으로 짜여 있고 특히 경선이 여성에게 너무 높은 벽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전국에서 단 한명의 여성광역단체장도 배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득표력을 분석하면 여성이 본선에 강함에도 현 정치권은 여성의 잠재력을 억누르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의 경우 여성과 사회적 약자 대상의 범죄가 많지만 안전정책은 미비해 여성혐오와 여성 상대 범죄를 엄중히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진 여성단체장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성평등 없는 민주주의는 없고, 촛불정신이 여성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이라는 적폐 청산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후보 30% 이상 의무 할당과 광역단체장 여성전략공천이 꼭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날 행사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의 주재로 진행됐으며, 인천여성정치네트워크는 1.273명의 서명자 명단과 인천여성들의 의지가 담긴 선언문을 민주당 추미애 당 대표에게 전달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여성정치네트워크,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여성 의무공천, 광역단체장 여성전략공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