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인천대 김준동 교수팀, 최고 성능의 투명 광센서 기술 개발
“투명 반도체 기반의 초고속 투명 전자 기술의 교두보 마련”
기사입력: 2018/03/28 [16:11]  최종편집: ⓒ ebreaknews.com
김정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김정규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김정규 기자)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고 성능의 투명 광센서 기술이 개발됐다.

 

인천대학교 전기공학과 김 준동 교수팀은 최근 투명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여, 초고속 응답 특성을 가지는 광센서를 보고했다.

 

이번에 보고된 광센서는 70% 이상의 고투과도를 가지면서도 입력신호 대한 반응이 1백만분의 4초로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투명 광센서의 감응속도가 초단위 혹은 수 milli-second (1천분의 1초)인 것에 비하면, 1000 배 이상의 반응 속도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된 투명 광센서 중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결과이다.

 

이렇게 빠른 광응답 특성을 가지는 투명 광센서는, 빛과 전기의 빠른 교환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초고속/대용량의 광 컴퓨터 (Optical computer)의 근간 개념으로써, 빛의 가장 큰 특징인 고속성과 병렬성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돌파기술이다.

 

본 연구에서 Mohit Kumar 박사(모힛 쿠마, 인천대학교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는 투명 산화물 반도체의 광반응 특수 메카니즘을 발견하였으며, 광-열-전기 에너지 변환 (입사하는 빛 신호로부터, 반도체의 온도변화 및 그에 따른 전기신호 출력)에 의한 것임을 보고했다.

 

한편, Malkeshkumar Patel 박사(말케시 쿠마 파텔, 인천대학교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는 초고성능의 광센서의 반응에 대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투명 반도체 광전 소자의 무전력 동작 (Self-powered) 특성을 구현했다.

 

아울러, 본 연구팀은 투명한 산화물 반도체의 또 하나의 특징인 전기극성 변화를 모태로 하는, 생체의 이온변화 신경망을 닮은 센서 (감지) 특성을 개발 중에 있으며, 개발의 파급은 매우 다양한 분야로 적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김 준동 교수는 본 연구의 결과는 빛의 신호에 따른 초고속 연산 장치로 응용될 것이며, 완전 투명 디스플레이 (Display), 투명 광원 (Lighting source)으로 확산 적용되어 거대한 수요와 함께 신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대학교,인천대,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김준동 교수,투명 광센서 기술,무전력 동작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