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인천시, 토양오염 실태조사 실시
인천보건환경연구원과 군.구 공동 토양오염 우려지역 90개 지점 조사
기사입력: 2018/05/24 [14:57]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토양오염 현황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군·구와 공동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오염 우려지역 90개 지점에 대해 실시되며, 이를 통해 토양의 오염추세 및 현황을 파악하고 오염된 토양의 정화.복원을 위한 토양보전 대책이 마련된다.

 

올해는 원광석, 고철 등의 금속물질을 야적하고 해체하는 작업부지와 자동차 정비소, 작업장 등의 교통관련 시설지역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이 외 공장지역, 산업단지 주변 주거지역, 어린이 놀이시설 지역 등 각 군.구에서 선정한 지점에 대한 조사도 병행된다.

 

조사 시 전년도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하지는 않았지만, 오염물질이 과다 검출된 11개 지점 및 민원이 발생한 지역 6개 지점도 포함해 오염추세를 확인하게 된다.

 

각 지점에서 채취한 토양에 대해서는 토양의 산성화를 알 수 있는 토양산도(pH)와 카드뮴(Cd), 구리(Cu) 등 중금속 항목 8종, 일반항목 13종 등 총 22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한 ‘토양오염 우려기준’ 적합 여부를 판정하며, 기준초과 시 오염원인자 혹은 토지소유자에게 정밀조사를 받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매년 실시하는 토양오염실태조사 결과 2015년에는 5개 지점, 2016년에는 1개 지점에서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조사대상 91개 지점 중 원광석, 고철 등을 사용하는 1개 지점에서 구리 등 중금속 4개 항목이 기준을 초과해 정밀조사를 실시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한번 오염된 토양은 자연수준으로 복원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사전에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통하여 토양의 오염 요인을 줄이고,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여 우리 주변의 토양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시, 토양오염 실태조사,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토양환경보전법, 토양오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