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서부발전, 발전소 취약설비 상시 안전확보를 위한 R&D 특별 공모
안전환경 개선, 작업자 안전 기술 및 시스템 실용화 등
기사입력: 2019/01/21 [13:52]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문성호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브레이크뉴스인천 문성호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최근 사회적이슈가 되고 있는 발전소 취약설비의 상시 안전 확보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안전분야 R&D 특별공모’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발생한 故 김용균님의 안타까운 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발전설비 전반을 대상으로 사내 직원과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산․학․연, 민간기업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혜를 모으고자 마련됐다.

 

추진분야는 발전설비 상시 안전확보를 위한 “현장 안전환경 개선 R&D” 과제, 작업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기술 및 시스템 실용화 R&D’과제, 고위험 설비의 국산화 등 ‘안전위험 최소화 기능개선 R&D’ 과제 등이다.

 

참여기관은 과제별 단독 또는 연계․융합한과제 제안과 컨소시엄 참여가 가능하며, 제안된 과제 중에 단독 추진보다융합의 시너지 효과가 클 경우 통합해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과제는 작업자 안전 최우선 과제를 선별하여 우선 추진하고, 중장기적 기술개발이 필요한 분야는 서부발전 자체 기술개발 로드맵에 반영해 R&D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서부발전 사내․외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연구과제를 제안받고 있으며, 공모는 2월 11일까지로 서부발전 사외홈페이지연구개발시스템에서 제안 등록과 확인이가능하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과제는 사전검토 및 심사를 거쳐 곧바로 연구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부발전은 새로운 기술 융복합 과제가 제안될 수 있도록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R&D 확보기술과 관련 산업재산권을 무상으로 공유하고, 개발되는 안전관련 신기술은 중소기업 등에 기술이전을 제공함으로써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국민적 요구에 적극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환경과 안전에 대해 엄중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적 가치 구현과 국민적 신뢰 회복을 위해 사업장 전 영역에 걸쳐 다방면으로 위해요소를 발굴하고 있으며, 안전한 발전사업 현장을 위해매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서부발전,서부발전,안전분야 R&D 특별공모,산업재산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