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남동구(가칭)논현도서관 건립사업 설계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사업비 80억 투입, 2020년 9월 준공예정
기사입력: 2019/07/11 [14:19]  최종편집: ⓒ ebreaknews.com
김정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김정규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김정규 기자) 남동구는 지난 9일 관계공무원과 설계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논현도서관 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논현도서관은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총 사업비 79억4천300만원을 투입해 논현중앙근린공원(논현동 611-7) 내 지하1층, 지상3층의 연면적 2천349㎡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상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개방형열람실 북카페, 청소년실, 다목적실이 지상 2층에는 일반자료실, 멀티미디어실, 보존서고 등이, 지상 3층에는 옥상정원과 휴게실 등이 설계될 예정이다.

 

또한, 남동구 구립도서관 중 처음으로 개방형열람실과 전시공간 및 공원과 산책로 등 주변 경관과의 연계와 조화를 위해 도서관 2층에서 공원 산책로로 연결되는 브리지를 설치한다.

 

특히, 도서관 외부에는 어린이 감성놀이터와 작은 공연을 열 수 있는 데크광장도 조성한다.

 

논현도서관은 자연에너지를 기반한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서관이며 임베디드(Embedded) 형식의 통합 이미지를 구현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5월 설계공모를 통해 건축사사무소 집(JIB)과 ㈜오퍼스를 각각 건축과 인테리어 낙찰자로 선정해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3회에 걸친 인천시 도시공원위원회의 공원조성계획 변경 심의, 설계경제성(VE)검토 등 행정절차를 거쳐 제로에너지(ZEB 5등급), 에너지효율등급(1++), 녹색건축(그린2등급), BF(우수) 예비인증까지 획득했다.
 
남동구는 7월중 설계용역을 준공하고 8월에 시공사를 선정, 공사에 착수해 내년 9월께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이강호 구청장은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수정 및 보완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하여 도서관 건립을 추진해주기 바라며, 논현동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가칭)논현도서관이 건립되면 지식정보화시대에 구민들이 지식과 정보를 충전하며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남동구,이강호 구청장,(가칭)논현도서관,남동구 구립도서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