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기재부, 2020년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등록 개시
기사입력: 2020/01/16 [15:50]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기획재정부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20년 연차총회 운영을 위한 홈페이지 개편을 완료하고, 17일부터 총회 참석을 위한 등록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차총회 참석을 희망하는 개인 및 기관 관계자는 이날부터 ‘ADB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기재부는 등록 편의를 위해 ADB와 협의해 국내 참가자에 한하여 등록 항목을 한글로 안내하도록 했다.

 

한편, 기재부는 총회 홍보 및 참가자 편의를 위해 구축한 ‘’20년 총회 홈페이지’를 등록일에 맞춰 공식 오픈한다.

 

참가자는 ‘20년 총회 홈페이지에서 숙박.관광 예약 및 주요 총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 ADB 등록 페이지로 접속도 가능하다.

 

ADB 연차총회는 68개 회원국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 국제기구 관계자 및 언론계.학계.금융계 등의 주요인사가 대거 참석하는 대규모 국제행사이다.

 

기재부는 총회 유치가 확정된 후, 관계부처.인천시.관련기관 등으로 구성된 ‘ADB 연차총회 준비기획단’을 출범(‘19.5.21.)하여 범정부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ADB와 긴밀히 협력하는 등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총회 기간에는 개회식, 비즈니스 세션, 거버너 세미나 등 ADB 주관 공식행사 뿐 아니라, 한중일 재무장관회의, ASEAN+3 재무장관회의 등 장관급 회의도 더불어 개최된다.

 

또한, 주최국인 우리나라 주관으로 비즈니스 행사, 세미나, 문화행사 등 우리나라의 첨단 산업과 아름다운 문화를 홍보하고, 아태지역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개최될 예정이다.

 

우리 우수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ADB 프로젝트 설명회, 벤처기업 대상 공모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ADB 프로젝트 설명회에서는 ADB가 ‘ADB 조달절차’를 설명하고, 조달청, KOTRA, 수출입은행,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등이 참가기업 대상으로 관련 상담회를 진행한다.

 

벤처기업 대상 공모전에서는 스마트 도시개발을 주제로 산업은행, 벤처기업협회 등이 국내외 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시행하고 현장 발표 및 시상, 벤처투자 관련 패널토론 등을 진행한다.
 
특히, 벤처기업 대상 공모전에서 본선에 진출한 기업 중 일부에게는 ADB의 역내개발 프로젝트 참여 기회 제공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조업 스마트화, 디지털 기술과 에너지산업의 융합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과 금융협력 및 우리나라 개발경험 전파 등 “역내협력”을 주제로 다양한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재부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공동으로 동 세미나를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주관하도록 할 예정이며, 한국개발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성과공유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주최국 만찬 공연과 개최지 인천의 명소와 안보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탐방, K-푸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K-브랜드를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ADB 홈페이지를 통해 전세계에 중계되는 개회식 공연에는 전통성악인 ‘정가’와 ‘한국무용’을 미디어 아트와 결합하여 공연함으로 “국악의 한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기재부는 이번 총회가 환경.사회.경제적측면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일회용품 사용 자제를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세미나에 여성연사를 적극 초청하는 등 사회적 다양성을 제고하며,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행사를 통해 경제적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아시아개발은행(ADB),인천시,ADB 등록,한중일 재무장관회의,ASEAN+3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