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인천본부세관, 항공화물 수출절차 개선 수출업체 지원
수출터미널 반입 단계에서 수출신고수리여부 확인으로 물류지체 요인 제거
기사입력: 2020/06/01 [14:21]  최종편집: ⓒ ebreaknews.com
박상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본부세관은 1일부터 항공화물 수출터미널 반입절차를 개선해 시범운영을 실시한다.

 

모든 수출화물은 세관에 수출신고를 해야 하며, 항공사는 수출신고 수리여부를 확인한 후 화물을 항공기에 적재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이러한 확인 작업을 항공기 적재 전 시점에 했다.

 

이로 인해 수출화물이 몰리는 집중 시간대에는 수출신고수리여부 확인과 화물포장 작업으로 물류지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신고수리여부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아 단순실수 등에 의한 내국물품 무단적재 사례가 발생했다.

 

이에 인천본부세관은 항공 수출화물의 원활한 물류 흐름을 지원하고 내국물품 무단적재 등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수출 터미널 반입 단계에서 수출신고수리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로 개선한다.

 

수출자는 우선 항공 수출화물에 대해 계약상이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수출신고를 수리받은 후 수출터미널에 반입하고, 수출터미널 운영인은 터미널 반입 단계에서 PDA 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수출신고수리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인천본부세관은 수출터미널 항공 수출화물 처리절차 개선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항공사, 수출터미널 운영인, 화물운송   주선업자와 간담회 및 설명회를 통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인천본부세관 관계자는 항공 수출화물의 수출터미널 반입절차 개선에 따른 물류지체 요인 제거로 신속한 물류흐름 지원과 단순실수 등으로 인한 내국물품 무단적재 등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물류개선을 통해 수출입업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ebreak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본부세관, 항공화물 수출절차 개선, 수출업체 지원, 수출터미널 항공 수출화물 처리절차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